목차
Toggle도미탕수
오늘은 도미를 통째로 튀긴 다음 매운 소스를 올려서 먹는 도미 탕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 가정에서는 약간 어려울 수 있으나 큰 웍이 있으면 한번 도전해 볼 만한 요리입니다. 그럼, 같이 한번 만들어 보실까요?
도미탕수 준비물
도미 1마리, 양파 1/2개, 파 1개, 당근 1/4개, 다진 마늘 1.5 큰 스푼, 청양고추 2개, 홍고추 2개, 토마토케첩 8 큰 스푼, 두반장 1 큰 스푼, 굴 소스 1 큰 스푼, 고추기름 4 큰 스푼
치킨 파우더 1 큰 스푼, 올리고당 2 큰 스푼, 청주 3 큰 스푼, 물 250ml, 후춧가루 1 티스푼, 식용유, 전분, 물 전분, 소금
도미탕수 레시피
1
양파를 1/2개 썹니다. 파 1/2 개는 길게 4등분 한 후 잘게 자르고 나머지는 흰 부분만 벗겨서 길게 자릅니다.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 2개는 씨를 제거하고 길게 썹니다.
2
치킨 파우더 1 큰 스푼, 후춧가루 1 티스푼, 굴 소스 1 큰 스푼, 두반장 1 큰 스푼, 올리고당 2 큰 스푼, 토마토케첩 8 큰 스푼 그리고 물 200ml를 넣고 잘 섞어서 양념을 만듭니다. 전분 1 큰 스푼에 물 2 큰 스푼을 넣고 저어서 전분물을 만듭니다.
3
세척한 도미를 칼집을 내고 소금을 뿌립니다. 그리고 감자 전분을 골고루 묻힙니다.
4
식용유를 도미가 잠길 만큼 넣고 약 150 도씨에 도미를 넣고 튀깁니다. 국자로 식용유를 도미에 부어서 튀깁니다. 갈색빛이 돌 때까지 튀긴 다음 꺼냅니다.
5
고추기름 4 큰 스푼을 넣습니다. 그리고 잘게 썬 파를 넣고 볶습니다. 그다음 다진 마늘 1.5 큰 스푼을 넣고 함께 볶습니다.
6
썰어 놓은 당근, 양파를 넣고 볶습니다. 그리고 썰어 놓은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볶은 다음 준비한 양념을 넣습니다. 양념이 끓으면 전분물을 넣고 섞습니다.
7
튀겨 놓은 도미 위에 양념을 붓습니다. 그리고 길게 썬 파를 올리면 맛있는 도미 탕수가 완성됩니다.
도미탕수 레시피와 소스 만드는 법
1월 19, 2022
by makehobbyceo
오늘은 도미를 통째로 튀긴 다음 매운 소스를 올려서 먹는 도미 탕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 가정에서는 약간 어려울 수 있으나 큰 웍이 있으면 한번 도전해 볼 만한 요리입니다. 그럼, 같이 한번 만들어 보실까요?
Persons
4
Prep Time
15 minutes
Cook Time
45 minutes
Total Time
1 hour
Notes
요리 전 도미를 깨끗하게 세척합니다.
Ingredients
- 도미 1마리, 양파 1/2개, 파 1개, 당근 1/4개, 다진 마늘 1.5 큰 스푼, 청양고추 2개, 홍고추 2개, 토마토케첩 8 큰 스푼, 두반장 1 큰 스푼, 굴 소스 1 큰 스푼, 고추기름 4 큰 스푼
- 치킨 파우더 1 큰 스푼, 올리고당 2 큰 스푼, 청주 3 큰 스푼, 물 250ml, 후춧가루 1 티스푼, 식용유, 전분, 물 전분, 소금
Instructions
- 1. 양파를 1/2개 썹니다. 파 1/2 개는 길게 4등분 한 후 잘게 자르고 나머지는 흰 부분만 벗겨서 길게 자릅니다.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 2개는 씨를 제거하고 길게 썹니다.
- 2. 치킨 파우더 1 큰 스푼, 후춧가루 1 티스푼, 굴 소스 1 큰 스푼, 두반장 1 큰 스푼, 올리고당 2 큰 스푼, 토마토케첩 8 큰 스푼 그리고 물 200ml를 넣고 잘 섞어서 양념을 만듭니다. 전분 1 큰 스푼에 물 2 큰 스푼을 넣고 저어서 전분물을 만듭니다.
- 3. 세척한 도미를 칼집을 내고 소금을 뿌립니다. 그리고 감자 전분을 골고루 묻힙니다.
- 4. 식용유를 도미가 잠길 만큼 넣고 약 150 도씨에 도미를 넣고 튀깁니다. 국자로 식용유를 도미에 부어서 튀깁니다. 갈색빛이 돌 때까지 튀긴 다음 꺼냅니다.
- 5. 고추기름 4 큰 스푼을 넣습니다. 그리고 잘게 썬 파를 넣고 볶습니다. 그다음 다진 마늘 1.5 큰 스푼을 넣고 함께 볶습니다.
- 6. 썰어 놓은 당근, 양파를 넣고 볶습니다. 그리고 썰어 놓은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고 볶은 다음 준비한 양념을 넣습니다. 양념이 끓으면 전분물을 넣고 섞습니다.
- 7. 튀겨 놓은 도미 위에 양념을 붓습니다. 그리고 길게 썬 파를 올리면 맛있는 도미 탕수가 완성됩니다.
결론
겉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하고 너무 맛있습니다. 매콤한 소스와 너무 잘 어울립니다. 손님이 오셨을 때 만들어 내놓으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. 밥하고도 잘 어울리나 술하고 더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. 집에서 요리하기 다소 부담스럽지만 한 번쯤 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.
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다음에 더 좋은 레시피로 찾아뵙겠습니다.